...+18+16
=606,458

이 글을 처음 올린 게 7월 31일, 지금은 9월 5일입니다.

설국열차는 제가 원래의 글 말미에 예견했던 것과는 정반대로 흥행했습니다. 대다수 관객에게는 양갱이 또렷하게 기억되었습니다. 잘된 일입니다. 저도 양갱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람들은 한동안 양갱을 먹을 때마다 꼬리칸을 떠올릴 겁니다.

그리하여 이 글은 정말 볼품없는 것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될 줄 알았더라면 차라리 아예 일언반구 아무것도 쓰지 않았을 텐데.




'2 다른 이들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유레디? (Are You Ready?, 허원 감독, 2013)  (4) 2013.10.08
최영해  (0) 2013.09.17
〈설국열차〉(Snowfiercer, 2013)  (10) 2013.07.31
주님의 학교  (0) 2013.06.17
Latest thoughts from my "grown-ups"  (0) 2013.03.29
LIF^2+E 전시회 감상  (0) 2013.03.01
Posted by 엽토군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3.09.05 13:3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 완전 재밌네요. 저는 사실 설국열차를 재밌게 봤는데 글을 읽어보니 또 그 얘기도 맞는 것 같고 그러네요. 좋은 글 잼나게 봤습니다.

    그런데 다시 감상을 오로지 자본주의에 관해서만 가지도록 방향을 고정시켜 버린다 // 고 하셨는데 왜 그게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사실 저는 오히려 좋은 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하셨듯 기초교육자료 역할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영화인데, 그런 의미에서 좋다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봉준호의 작품은 보통 대중성과 예술성을 같이 지녀 내용적으로 인정을 받으면서도 대중적 흥행에도 성공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 영화도 그 줄기를 지니고 있다고 보구요. 그런 줄기 속에서 이런 큰 얘기를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이런 비유가 명확한 구성을 할 수밖에 없었다는 생각이에요. 게다가 이런 딱 떨어지는 촌스러운 구성을 여러 화려한 액션이나 기차 설계, 상상력으로 어느정도 만회했다고 생각하구요. 물론 엽토군님의 말에 따르면 너무나도 기초적이고 허무한 얘기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이조차 생각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도 많을 거라고 전 생각합니다.

    또 저한테 있어서는 이러한 시도가 좋다고 느껴지는 게 (물론 이런 영화를 아무리 봐도 이미 영화를 하나의 재미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리 만무하지만) 오히려 예술성있고 난해하게만 만들어놓으면 일단 흥행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어차피 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게 오히려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꼬리칸으로 밀려나게 되는 진실일 수도 있겠죠. (무력은 나쁘지만 커티스처럼 반란을 일으켜 나가려면 잦은 꾀와 무력과 희생이 어느정도 필요했던 것처럼요)

    이런 영화가 의미있는 것은 이 자체가 담고 있는 내용을 통해 우리가 무언가를 '생각' 할 수 있게 된다는 건데, 그렇게되면 정작 생각해야 할 당사자들은 아마 그 영화를 보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재미가 없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저는 적어도 자신이 꼬리칸에 탑승해있다는 사실을 눈으로 가시화시켜 보여주기 좋은 구성을 오히려 감독이 사용했다고 생각합니다.
    • 2013.09.05 13: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어쨌든 단순 오락영화니까요. 오락영화가 프로파간다를 할 수 있다고 기대한 저의 착오가 그대로 진술돼 있는 글 재밌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어법은 아니구요
      그리고 저는 똑똑하지 않아요.
  2. 2013.09.05 13: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뭐랄까, 자본주의에 대한 내용을 굉장히 자본주의적으로 홍보하는 게 오히려 더 아이러니해서 흥미롭게 다가왔는데요. 열차를 파괴하자는 내용을 정당한 티켓값을 내고 열차 위에 올라타 사람들에게 떠드는 모습이랄까요. 현대 사회에서 뭔가를 제대로 사람들에게 얘기하고 관심을 얻으려면 이미 다수의 논리가 돼버린 사회의 분위기를 적당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설국열차가 굉장히 그걸 잘 이용했다고 생각하구요.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기도 하지마는 자본주의의 문제 중 하나는 사회의 피해자들조차 다수의 사고에 마취돼 비판의식을 갖지 못한다는 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영화는 '봉준호'와 '영화적 재미'라는 간판을 달고 cj라는 고속열차를 타고 적어도 900만이라는 관객에게 이야기를 전달했습니다. 굉장히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아까도 얘기했지만 cj가 배급사라는 게 저한테는 또하나의 은유라고 생각이 드는게 이 영화 자체가 본인이 말하신 면에서 또 하나의 자본주의적 상징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에 대한 비판조차 하나로 포장해 상품으로 만들어 버리는 능력이라는 면에서는 또 하나의 상징이 될 수 있고 (물론 영화 자체의 내용적 한계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은 크게 인정하지만)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을 가장 자본주의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든게 오히려 그 아이러니적인 효과를 증폭시키지 않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톰포드가 없었으면 한다고 했는데 그랬다면 정말 말씀하신대로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사실 무엇인가와 제대로 싸울 수 있는 방법은 가상의 적을 만들어내는 겁니다. 실체가 없는 것 또한 실체지요. 물론 비겁한 방법이긴 하지만 만약 톰포드의 실체가 없었더라면 많은 사람들에게 이 영화는 어렵게 다가갔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그 열차 속에서 자신을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어려운 결말(물론 엽토군님은 똑똑하시니까 당근 이해하시고 넘어가겠지만)의 해석만에 집중하게 되겠지요. 그 비유를 명확히 하려면 실제로 존재하는 톰포드를 만들어 낸 쪽이 더 좋지 않았나 싶어요.

    실제로 존재하는 무언가를 넘어뜨리고 새로운 곳으로 나아간다는 것이 적어도 저한테는 카타르시스를 줬습니다. 내용에 흥미를 느끼는 관객들도 그랬겠죠. 적어도 관객들은 영화를 통해서 이 영화가 적어도 자본주의 사회를 은유하고 있다는 점과 이 사회가 우리의 사회랑 꽤나 닮았으며 그렇다면 내가 어디 쯤에 속해있다는 점은 생각하고 나가게 되겠죠. (물론 아닐수도 있습니다 한 70프로의 확률 정도로)

    그런데 만약 톰포드가 없었더라면 사실상 마지막 반전은 "톰포드의 부재"가 되어버렸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히려 관객들은 또 하나의 어려운 결말, 어려운 영화라고 생각하고 영화를 지나쳐갔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독이 방점을 찍고 싶었던 것은 톰포드가 아니라 그 이후에 남을 고아성과 흑인 소년 타미였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타미 기계실 이후에 톰포드 부재라는 또 하나의 반전이 있었더라면 이 결말이 묻히게 됐겠죠. '희망'이라는 메시지가요. '나'의 설정과 '적'의 설정, 그리고 공격과 희망제시/ 라는 전형적인 틀로 하여금 감독은 관객들의 사고를 적어도 희망이라는 끝까지 연관시켜 끌고 나가는 데는 성공했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 영화는 99%를 위한 영화가 아니라 99%에 맞춘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게 좋다는 건 아니지만 그 정도의 가치는 있는 영화라고 생각해요.

    암튼 좋은 글 잼게 읽었습니다.
    • 2013.09.05 14:0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CJ배급 자체도 훌륭한 맥락이 됐지요.
      적절하고 좋은 의견글인데 이런건 트랙백으로 누비미님 블로그에 따로 쓰셔도 좋을거같습니다. 제 블로그에 댓글로 남아있기엔 분량도 많고 급이 좀 높네요

      + 사족. 원작에서는 아예 머리칸이 '없는' 것으로 나온다더군요. 전부 꼬리칸이었던거지요.
    • 2013.09.05 14:0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흠............ 우스운 거 말씀드릴까요? 트랙백이란 게 있는 건 아는데 뭔지 몰라요. 검색해보고 시도해보도록 할게요 조언 감사합니다 ㅋㅋ
    • 2013.09.05 14:0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호오....... 사족이 가장 흥미롭네요
    • 2013.09.05 15:2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위에서 "트랙백 0" 눌러서 관련글쓰기 단추를 눌러보세요.
  3. 2013.09.05 13: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물론 모든 영화에 대해서 이렇게 생각하는 건 아니고, 이 영화가 그런 사회의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배급사와 어쩌구 간의 큰 관계를 영화와 관련시켜 얘기한 겁니다. 물론 말씀하신대로 흥행의 압박 때문에 본인의 의견을 바꾸었을 확률도 높지만, 어떻게 보면 그걸로 더 큰 맥락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감독도 아마 상상하지 않았을지?)

    • 2013.09.05 13: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렇지 않아도 그럴 거 같다고 생각하는 요즘입니다.
      솔직히 좀 냉정을 되찾은 지금에 와서는, "모두가 꼭 봐야할 진실을 보여주는 영화 같은 건 이제 끝났다" 외에는 모든 입장을 다 철회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설국열차>뿐 아니라 무엇에든지 호들갑 떨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깟 영화 한 편이 뭐라고.
    • 2013.09.05 14:0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봉준호 감독을 많이 좋아하셨다니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이니까. 언젠간 엽토군님 기대에 부응할 영화들도 나오지 않을까요? 뭐 언젠가 될지는 저도 모르지만...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87)
0 주니어 PHP 개발자 (6)
1 내 (326)
2 다른 이들의 (251)
3 늘어놓은 (36)
4 생각을 놓은 (69)
5 외치는 (70)
9 도저히 분류못함 (28)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tatistics Graph